‘취업준비’가 힘든사람이라면 꼭 봐야 할 인사담당자가 알려주는 취준팁

ⓒ유튜브 인싸담당자
ⓒ유튜브 인싸담당자

유튜버 ‘인싸담당자’는 인사담당자가 되기 전까지 1년 반 취업 준비로 많이 힘들었다고 하는데요. 그 후 인사담당자가 되고 나니까 “아, 내가 이래서 힘들었구나” 깨닫게 됐다고 합니다 취업 준비에는 진도라는 게 없기에 막막하기만 합니다. 그래서 유튜버 ‘인싸담당자’는 취업 준비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단계별로 설명을 해주었는데요. 단계별로 체크해 나아가시고 지금 나는 어디에 있는가? 반드시 위치를 체킹하신 다음에 그다음 무엇을 해야 하는지 고민해보시는 게 좋을 것 같습니다.

 

1. 직무결정

직무를 결정하지 않고서는 결코 취업 준비를 시작할 수 없는데요. 직무를 선택할 때 포트폴리오를 짜야 된다는 이상한 이야기를 간혹가다가 누군가 합니다. 영업 조금, 마케팅 조금, 구매 조금, 물류 조금 이렇게 넣어야 한다고 이야기하는데 절대 그러시면 안 됩니다. 과학화된 채용 그리고 구조화된 면접 이런 채용 툴이 들어오고 나서 그 직무의 가장 잘 맞는 사람만 뽑기 때문에 하나의 직무를 파셔야 합니다. 그래서 메인 직무 하나 서브 직무 하나 이렇게 딱 두 가지를 선택하셔서 해당 직무에만 100군데 넣는다 이런 생각으로 먼저 직무를 선택하셔야 합니다. 직무는 무조건 정하셔야 합니다. 직무찾기가 어려우신 분들은 유튜브 인싸담당자 영상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유튜브 인싸담당자
ⓒ유튜브 인싸담당자

2. 경험 정리

경험은 경험 분해라는 것을 해야 합니다. 자신의 경험을 다 분해를 하고 또하고 나를 표현할 수 있는 역량들이 몇 가지가 되는가? 그리고 그것들을 어떻게 표현할 것인가? 내가 경험을 통해서 나의 캐릭터를 잡는 겁니다. 포인트를 잡아서 나의 경험을 분해한 후 그 경험으로 나타난 나의 캐릭터를 잡는 것이 중요합니다.

ⓒ유튜브 인싸담당자

3. 마스터 자소서

채용 직전에 자소서를 쓰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최소한 나의 경험들은 미리 다 정리가 되어 있어야 됩니다. 이걸 해두면 마스터 자소서 쓰는 건 2~3일이면 다 쓸 수 있습니다. 그래서 미리 나의 경험들을 써놓는다. 이렇게 생각해 주면 될 거 같습니다. 회사마다 다른데 어떻게 써야 하는지 고민하시는 분들이 계시는데 대기업 중심으로 과학화된 채용 즉, 과거의 경험과 직무 역량만 보는 현재의 추세에서 우리 경험이 갑자기 막 바뀌지 않으니 과거의 경험들은 미리미리 정리를 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4. 면접 준비

마스터 자소서에서 면접 질문을 뽑는 연습을 해야 합니다. 자소서는 나의 경험이므로 이 경험 속에서 면접관 입장이 되어 계속 질문을 하고 답을 하고 이 과정을 반복하시는 겁니다. 그러면 자연스럽게 여러분들은 면접 준비가 완벽하게 될 수 있습니다

ⓒ유튜브 인싸담당자

5. 인적성 공부

면접 준비까지 2주 내로 기본세팅이 끝나있다면 남는 시간 모두 인적성 검사에 투자하셔야 합니다. 인적성 검사는 본인이 시간을 투자한 만큼 결과가 나옵니다. 면접준비까지 빨리 끝내면 끝낼수록 면접 성공 확률이 올라가는 겁니다. 최대한 빨리 끝내 놓으시고 그다음에 인적성 공부에 모든 것을 올인해서 ‘본인의 인적성 검사 합격률을 100%로 만든다.’ 이렇게 생각해 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저작권자 ⓒ프리서치,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